2016년11월20일 17번
[비서실무] 김영숙 비서는 영업 상무와 마케팅 부사장을 함께 모시고 있다. 또한 영업부서와 마케팅 부서의 부서장들과도 긴밀하게 업무 협조를 하고 있다. 그러다보니 두 명의 상사로부터 동시에 업무 지시를 받는 경우도 있고 가끔은 상사와 부서장들이 서로 어긋나는 지시를 하는 경우도 있다. 이런 상황에서 김비서의 업무 보고 시 가장 적절한 것은?
- ① 두 명의 상사로부터 동시에 지시를 받을 때는 업무의 긴급도와 중요도에 따라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하므로 각각의 상사에게 업무의 경중을 확인한 후 수행한다.
- ② 부서장들로부터 지시를 받아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경우 직속 상사에게 보고를 한다.
- ③ 비서는 상사의 지시 내용을 100% 완수해야 하므로 예외적인 상황을 가능한 배제하도록 한다.
- ④ 상사의 지시가 서로 어긋날 경우 우선순위 업무를 판단하여 선(先)수행한 후 보고한다.
(정답률: 29%)
문제 해설
이유: 부서장들은 김비서의 상사가 아니므로 직접 보고를 받을 수 없다. 따라서 김비서는 부서장들로부터 지시를 받은 경우에는 직속 상사에게 보고를 하여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. 이를 통해 상사는 부서장들의 지시와 김비서의 업무 수행 상황을 파악할 수 있으며, 업무의 효율성과 원활한 협조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.